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료

키샷 활용하여 회전 및 확대 축소 이미지 만들기-이젝터

사실 이 카테고리는 인벤터 관련한 내용을 적으려고 했는데 계속해서 랜더링과 회전 이미지 만드는 것을 설명하게 되네요.

그렇다고 잘하는 것도 아닌데 조금만 성과에도 뿌듯해 하며 자랑하고 싶은 것은 어쩔수 없나봅니다.

오늘은 플랜트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젝터라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물이나 증기를 노즐에 분사 시켜 노즐 주위에 생기는 진공현상을 활용하여 액체와 증기등을 흡입후 분출하는 장치입니다.

열역학과 유체역학에서 배우는 공식들로 설계를 합니다만 저와는 상극이기도 하죠.^

아무튼 복잡한 형상에 비해 숙련된 경험을 요구하는 제품이여서 제대로 설계 하시는 분도 그렇게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제품을 보기 좋게 내부 형상이 보이도록 랜더링 한 후 회전 이미지를 만들었는데요.

실제로 실험용으로 투명 아크릴로 제작 하기도 합니다만 산업현장에서는 고압,고온에 많이 적용되므로 steel과 stainless로 주로 제작합니다.

물론 이것도 Liqid가 무엇이냐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인벤터로 모델링 한 모습]


얘기가 살짝 어긋낫네요. 

오늘 회전 이미지는 그동안 회전만 하던 것에서 마우스 휠로 확대와 축소도 되는 이미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절차는 앞서 http://cadofrainbow.tistory.com/130 에서 소개했던 절차와 동일 합니다.

대신 체크 하나만 하면 됩니다. 바로 아래 이미지처럼요.



위 이미지 화살표에 있는 '줌 인' 체크 항목을 체크하면 회전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마우스 휠로 확대 및 축소를 할 수 있는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줌 인' 항목 아래 '최대 허용 가능한 줌인 백분율'을 조금 조절하면 미세한 이미지가 생성 되겠죠.

저는 그냥 기본값인 200으로 설정했습니다.

자 그럼 결과물을 한번 볼까요!



잘 되었죠?(혹시 회전 이미지가 안보이면 http://been11.dothome.co.kr/ejector.html 를 클릭해보세요)

마우스로 회전은 물로 마우스 휠로 확대 축소도 됩니다.

외부를 투명하게 처리하여 내부 형상이 보이도록 처리 해봤습니다.

외형만 보고 배관으로 오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엄연히 공학적 설계가 들어간 제품입니다.

전기가 없어도 펌프역할을 할 수 있는 훌륭한 제품이기도 하죠.


오늘은 여기까지 키샷을 이용한 회전민 확대 축소 이미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2nd_ejector.ig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