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오토캐드/오토캐드 강좌,팁

따라하기. 오토캐드에서 도면 선굵기 조절해서 출력하기

오토캐드 PLOT에서 도면 선굵기를 색상으로 조절해서 출력하는 절차를 간단히 따라해 봅시다.

지난 번에 비슷한 포스팅을 했지만 이번 포스팅은 그냥 따라해서 터득하는 방법입니다.

방금이였네요. 선굵기 조절해서 출력해야 하는데 한개 파일에 도면이 너무 많다보니 그 많은 선들 색상을 레이어로 하나씩 바꾸고 있는 직원의 모습을 보고 알려줬는데 의외로 그런 고민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간단히 절차를 포스팅 해보기로 했습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베이어링 유닛 도면입니다.

제작회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는 표준품이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도면을 예쁘게 잘 출력이 하고 싶습니다.



위와 같이 플롯을 설정하고 미리보기를 눌러서 어떻게 출력이 될 지 봐야겠죠.



그런데 보시다시피 선 굵기가 구분이 안됩니다.

모양새가 영 아닐뿐만 아니라 선 굵기 구분이 안되니 보기에도 불편합니다.

무엇보다 규격에 엄연히 선굵기에 대한 규격이 있는데 이렇게 출력해서 주고 받으면 상대방이 좋아할리가 없겠죠.


그래서 선 굵기를 조절 한 후 출력하기 위해 설정을 해보기로 합니다.



앞서 보았던 플롯 창입니다.

플롯 스타일을 'monochrome.ctb'로 선택하고 오른쪽(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monochrome.ctb을 선택하는 이유는 모든 선을 검은색으로 출력해주기 때문입니다.

분야에 따라 컬러 출력이 필요하기도 하겠지만 대부분의 기계분야에서는 흑백으로 출력하게 됩니다.



화살표를 클릭하니 위와 같이 플롯 스타일 테이블 편집기 창이 떴습니다.

출력할 도면을 다시 한번 보시면 부품 외형선은 화이트 로써 다른 선보다는 굵어야 할 것이고, 다른 선들은 조금 얇은 선이 좋겠죠.

색상을 보시면 부품 외형선 화이트를 제외하면 대부분 레드, 블루, 그린 이런 종류들의 색상입니다.



그래서 깊이 고민하지 말고 위와 같이 키보드 shift를 사용하여 색상 1부터 6까지를 선택합니다.

간단한 대부분의 도면은 보통 색상 1에서 6 사이의 색상만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선가중치'를 0.09 밀리미터로 바꿔줍니다.(화살표 표시)

즉, 위 색상1~6의 선굵기는 0.09mm로 하겠다는 뜻입니다.

다른 선은 기본값으로 한다는 것이구요.

그리고 '저장 및 닫기'를 해서 창을 닫습니다.

이제 미리보기 해야겠죠.



미리보기 창입니다.

깔끔하게 정리되었나요?

앞선 처음 봤던 도면과는 확실히 고급티가 나죠.

추가로 선굵기를 조절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색상을 바꿔주는 것으로 좀 더 편집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출력해서 전달하면 상대방이 도면 보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도면 잘 그렸다는 말도 듣게 될 겁니다.


레이어로 선가중치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출력 스타일 테이블을 본인 이름으로 설정하여 저장시켜 놓으면 다른 도면 출력할 때에도 호출해서 이용 할 수 있으므로 플롯에서 설정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죠.


특히 레이어를 정신없이 마구 만들어서 보내오는 도면들 만나게 될때 위 출력 방법을 한번 써보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하나 참고 할 부분은 도면을 그릴때부터 색상이나 레이어 등을 잘 사용하면 출력 설정에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느껴지실 겁니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보면 도면은 나를 위한 것 보단 상대방을 위한 문서이니 항상 보는 사람 입장에서 배려심 있는 도면 작성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