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료

도면 크기의 종류 및 윤곽 치수

반응형


도면 크기의 종류 및 윤곽 치수

KS B 0001:2008 규격에서 '도면의 크기 및 양식'에서 나오는 내용입니다.


도면작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도면 사이즈는 A3 420x297입니다.

오토캐드가 발전하면서 A3가 가장 많이 쓰이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컴퓨터와 설계프로그램(오토캐드와 같은)이 비싸고 대중적이지 못했을 땐 최소 A2 용지 이상으로 그렸던 기억이 납니다.

그것도 제도샤프로 원도 그린후 그 위에 투명지를 올려서 규격 펜으로 사도를 그려 완성하였었는데...

설계프로그램의 대중화가 많은 것을 바꿔 놓은 것 같습니다.




윤곽선의 경우 꼭 위의 사이즈를 따를 필요는 없겠지만 국가자격증을 따야 할 경우 실기시험에서는 참고해야 할 지도 모르겠네요.

요즘 제도 실기시험에서는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별거 아닌 이런 문제가 나올까 싶기도 합니다.


암튼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도면 크기에 맞는 자신들만의 양식을 보유하고 있으니 실무에선 기업에서 만든 기본 양식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구요.

오늘 내용은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오토캐드에서 limits 설정시 간혹 A3와 A4 사이즈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엔 왜 필요한지 모르다가 국가 시험을 치를 때 limits가 필요하게 되니 같이 학습해놓으면 좋겠습니다.


느꼈다싶이 저는 언제부턴가 limits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그리고 오늘 내용은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