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료

인벤터를 활용한 열교환기 모델링

인터넷을 검색하고 강좌를 봐도 열교환기와 같은 배관 관련 설계에 인벤터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참고 할 만한 포트폴리오나 강좌가 있으면 참조 하려고 했는데 찾기가 쉽지 않네요.

2d 플랜트 관련 도면은 많이 그렸었지만 3D로는 거의 그려본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마침 얼마 전 배관 시스템에 대한 3D 모델링을 부탁해와서 사실상 처음으로 열교환기를 한번 모델링 해볼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 센터를 적절히 활용하면 모델링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많이들 알지만 제가 잘 몰라서 그런지 몰라서 그런지 Long Welding neck 타입 플랜지 같은 경우는 컨텐츠 센터에 없어서 모델링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볼트체결 같은 경우에도 설계 탭에 있는 '볼트연결' 기능을 사용하려고 했지만 Stud bolt는 해당되지 않는지 stud bolt는 검색되지 않아 볼트체결 기능을 활용할 수가 없었네요. 

아직 부족한 것이 많이서 그럴 수도 있는데 차근차근 알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열교환기가 사실 모델링 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3D 설계에 배관만큼 활용하기 쉬운 분야도 없을 것 같은데 자료를 찾다보면 의외로 배관 분야는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전문 프로그램이 있는 탓도 있겠지만 사용하기 쉬운 인벤터를 활용한 포트폴리오나 강좌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어렵지 않은 열교환기 모델링 작업 후기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성심성의껏 아는 한도내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