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료

포토샵에서 사진 용량(사이즈) 일괄 줄이는 간단한 방법

사진을 다양하게 활용하다 보니 사진 용량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사진 보정등으로 포토샵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포토샵에서 사진 파일 하나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이미지 보시다시피 상단메뉴에서 image->image Size를 통해

수치를 조절하면 비교적 디테일하게 파일 용량 또는 사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한 개의 파일 용량을 줄이는 게 아닌 여러 사진을 일괄로 줄이고 싶은 것이죠.

 

생각만큼 디테일하진 않지만 포토샵에서 일괄 용량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주 간단하며 사진 파일을 open 할 필요없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살펴볼까요?

 

 

 

우선 일괄로 변경할 사진들을 폴더 하나에 모아놓습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그린 그림을 사진으로 찍어서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 사용하려고 모아두었습니다.

 

 

 

포토샵을 실행하고

Scripts -> image processor...을 실행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1번 항목에 'Select Folder...'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모아 놓았던 폴더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폴더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위 오른쪽 이미지 3번 항목에서 'quality' 조절해줍니다.

저는 '9'로 했어요.

'5'로 하니까 너무 용량이 작아지더라고요.

 

그런 다음 오른쪽 상단에 'Run'을 클릭해주면 실행됩니다.

 

 

완료 후 모아놓았던 폴더 내에 새로운 폴더가 하나 생겼습니다.

바로 용량이 줄어든 파일이 담긴 폴더가 자동 생성 되었습니다.

 

 

자~ 이렇게 용량이 줄어든 이미지들입니다.

 

그럼 대략 얼마나 줄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왼쪽이 원본 오른쪽이 용량이 줄어든 이미지입니다.

 

대략 6.5MB 에서 2.2MB로 줄어든 게 보입니다.

 

이렇게 용량을 줄이면 되겠습니다.

 

저는 5MB 이하의 파일을 어딘가에 제출해야 하는데 하나씩 해보려다가 

일괄로 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 찾아보니 포토샵에 이러한 기능이 있어서 잘 활용했습니다.

 

그럼 아래에 간단히 정리해볼게요.

 

 

<포토샵으로 여러 이미지 파일 용량 일괄 줄이는 방법>
1. 폴더를 만들어 이미지를 저장한다
2. 포토샵을 실행하고 Scripts -> image processor... 창을 연다
3. 이미지를 모아놓은 폴더를 선택하고 퀄리티를 조절하여 실행한다.
4. 용량이 줄어든 새로운 폴더가 생성된다.
5. 용량이 얼마나 줄었는지 확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