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오토캐드/오토캐드 강좌,팁

오토캐드 배경 화면 색상 변경하기

오늘은 오토캐드이 배경 화면 색상 변경해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이야 이게 뭐라고 포스팅까지 하나 싶겠지만 오토캐드는 학원에서 배운 분들 보다 맛만 살짝보고 회사에서 실무에서 배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은근히 오토캐드를 사용하기 쉽다는 이유로 약간 등한시 하기도 하죠.

하지만 오토캐드 만큼 제대로 된 범용 프로그램은 많이 없다는 사실. 즉, 회사 생활에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프로그램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말이 길어졌군요.

사실 오토캐드 배경 화면 색상 변경은 너무 간단해서 서두를 길게 끌고 간 점도 있습니다.

자 그럼 화이트로 된 배경을 블랙으로 변경하겠습니다.



명령창에 'option'이라고 입력 하고 엔터 하세요. 그냥 op 엔터 해도 되구요. 상단에 메뉴에도 있습니다만 그냥 영어로 옵션이라고 치는게 제일 간단합니다.

그렇게 엔터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옵션 창이 나옵니다.



옵션 창에 보면 '화면표시'라는 탭이 있는데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화면표시' 탭에서 색상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위 이미지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에 색상이 '흰색'으로 되어 있는게 보이죠!



자 위 이미지처럼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서 검은색으로 바꿔줍니다.

바꾸고 나니 미리보기도 검은색으로 변했습니다.

작업중인 오토캐드 화면도 검은색으로 변했는지 보기 위해 '적용 및 닫기' 버튼을 누릅니다.



배경 화면이 검은색으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서 옵션창을 닫으면 되겠습니다.


간단하죠.

왜 이 기능을 알아놔야 하느냐~~~?

실무에서 자주 이 기능을 접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사람 생김새가 다 다르듯이 그 성향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배경 화면도 검은색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화이트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겠죠.

배경화면에 따라 치수 선이나 중심선, 외형선, 등 각종 선과 문자들의 색상도 조금씩 다르게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노란색의 경우는 흰색 바탕에서는 잘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거의 검은색 배경화면에서 사용하게 되죠.

검은색 배경화면에서는 노란색이 눈에 잘 띄어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색상 중 하나 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나는 화이트 배경이 좋아서 화이트 배경에서 도면 작업을 주로 하는데 업무상 누군가에게 도면을 주고 받았는데 그 양반은 주로 검은색 배경화면을 선호했는지 막상 내 오토캐드에서 열어보면 밝은 색상의 선이나 문자들이 잘 안보입니다. 특히 위에 말했던 노란색은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이럴때 이 기능을 쓰는 거죠.

물론 layer를 사용해서 내 오토캐드 배경화면에 맞게 조절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간단한 도면이 아니면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래서 이 기능은 간단하니까 알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검은색 배경화면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눈의 피로도가 덜하기 때문이죠.


예전에 어떤 회사에 가보니까 약간 핑크빗 배경화면으로 작업 하시는 분도 봤는데...그건 뭐 개인 취향이니 상관없습니다만 아마도 눈 피로도는 꽤 높았을 겁니다.


그리고 간혹 강의 하시는 분 중엔 배경화면을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로 설정해서 작업 하시는 경우도 있더군요. 홈페이지 주소가 있는 이미지 같은거.....


아무튼 오토캐드의 기본 기능은 별로 어려운 것이 없으니 조금씩 학습해가며 오토캐드 기능을 마스터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