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오토캐드/오토캐드 강좌,팁

사용하기 편한 동적 표면 거칠기 기호 만들기

오늘은 사용하기 편한 동적 표현 거칠기 기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지난 번에 간단히 표면 거칠기 기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했었는데요. (표면거칠기 기호 간단히 만들기 바로보기)



바로 위와 같이 만들어서 사용하면 된다는 포스팅이였습니다. 

오늘은 이것보다 좀 더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포스팅이 좀 길어질 수도 있지만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으로 찍으면 쉽게 설명되겠지만 사투리가 귀에 거슬려서 도저히 안되겠더군요. 그림이 좀 많지만 최대한 글로 잘 설명해 보겠습니다. 

혹시 이해 안되시면 댓글로 문의 하세요. 그럼 그대로 따라해보세요.



자~ 위 형상까지 만드는데는 지장 없을겁니다. 기호를 완성했으면 블록 명령으로 저장합니다. (Wblock)



저는 파일명을 '표면거칠기_기호'로 저장했습니다.



블록 저장할 때 위 화살표와 같이 '블록으로 변환'을 선택하고 저장하게 되면 만들어 놓은 기호가 하나의 객체로 묶어집니다.



보시다시피 블록으로 저장하면서 분리되었던 선들이 하나의 객체가 된 것이 보이죠. 

이제 블록 편집을 위해 하나의 객체가 된 표면거칠기 기호를 더블클릭하세요.



블록 정의 편집 창이 나타났습니다. 표면거칠기_기호 파일명을 선택고 확인을 누르세요.



편집모드로 들어왔습니다. 표면거칠기 형상 위에 w,x,y 같은 글자를 기재 되어야 겠죠!!



우선 상단에 있는 리본 메뉴중에 속성정의라고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속성정의 창이 나타났습니다.



속성 정의 창에서 태그에 'Symbol'이라고 적습니다.(아무 글이나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문자 자리맞춤 설정은 '중간'으로 해주시고 확인 눌러서 빠져나오세요.



십자커서에 'Symbol'이라는 글자가 붙어서 따라 다닙니다.



SYMBOL 글자를 적절히 위와 같이 배치하세요. 잘못 배치했다면 'Move"와 같은 명령으로 이동하여 적절히 배치하면 됩니다. 

글자 크기가 너무 작거나 크면 'Scale'로 조정하시구요. 대략 위의 모습과 비슷하면 됩니다. 

(그리고 편집모드는 언제든지 블럭을 더블클릭해서 들어올 수 있으니 조금 이상하더라도 그냥 넘어갑니다)



글자 배치가 끝났으면 좌측에 있는 파레트 창을 확인하여 '정렬'을 클릭하세요.



삼각형 아래 부분을 기준점으로 클릭합니다.



기준점에 파란색으로 아이콘 같은 것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 적당한 부분에 한번 더 클릭해주고 엔터해서 명령을 빠져나옵니다.

나중에 표면거칠기 기호를 도면에 배치 시킬때 선과 정렬 시키는 작업이였습니다.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이번엔 '반전'을 클릭하세요. 



마찬가지로 삼각형 아래부분을 기준점으로 클릭 하세요.



그리고 또 마찬가지로 오른쪽으로 커서를 이동해서 적절한 지역에 클릭합니다.



'반전 상태1'이라는 글자가 십자 커서에 붙어다닙니다. 위 그림과 같이 적절한 지역에 한번 더 클릭합니다.



'반전' 명령이 완료되어 위와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웬 노란색 바탕의 느낌표 아이콘이 떴네요. '반전'이라는 명령은 사용했으나 아직 어떤 것을 반전 시킬지 그 대상을 정하지 않아서 뜨는 아이콘 입니다. 일단은 살짝 무시하세요. 



기준점에 '정렬'과 '반전' 아이콘이 겹쳐져 있었는데요. 화살표 모양의 '반전'아이콘을 옆으로 옮겨서 구분이 되게 합니다. 

그냥 마우스로 클릭해서 옮기면 됩니다.

자~ 이제 느낌표를 없애야 겠죠. '반전 상태1'이라는 글자를 더블클릭하세요. 그러면 캐드 명령창 부부네 보면 'BACTION 객체 선택:' 이라고 뜹니다.



마우스로 전체를 선택하시고 엔터 하세요.



느낌표가 사라졌습니다. 위와 같이 되어야 되니 혹시 잘 안되면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회전'도 추가해 보겠습니다. 앞서 해본 '반전'과 시작 절차는 동일 합니다.



기준점을 클릭해서 잡으시구요.



마우스를 옆으로 움직이면 이번엔 점으로 된 원형이 나옵니다. 적절한 지점에 클릭하세요.




그리고 각도가 나오는데요. 그냥 90도 하죠. 적절지역에 마우스를 움직여서 클릭합니다.



삼각형 중심에 파란색 점이 하나 생겼습니다. 

이게 하다보면 잘 못 클릭해서 다른 곳에 파란 점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파란색 점을 원하는 곳으로 위치하세요. 이 파란색 점이 나중에 표면 거칠기 기호를 회전시킬 때 기준점이 됩니다.

그리고 또다시 나타난 노란 바탕의 느낌표!!!! 뭔 뜻인지 앞서 해봤으니 대충 알겠죠.



'각도1'을 더블클릭하여 위와 같이 'BACTION 객체 선택:' 이라는 명령이 나오게 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전체 선택하고 엔터!!!! 이제 저장만 하면 끝났네요.



왼쪽 상단에 블록 저장을 클릭하여 전체를 저장합니다. 

(제가 오토캐드 한글 버젼이 2015밖에 없어서 2015버젼을 사용했는데요. 다른 캐드 버젼도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블록 만들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블록 편집기 닫기'를 클릭해서 블록 편집을 마무리 합니다.

끝났습니다. 다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만들어 놓은 표면거칠기 기호를 사용해보죠.



Insert(삽입) 명령으로 표면거칠기_기호 파일을 호출합니다.



위와 같이 직각 사각형 모양의 형상과 마름모 형상의 도면이 있다고 가정해서 호출합니다. 

Inset로 표면거칠기 기호를 호출하니 보시다시피 글자는 없고 기호만 십자커서에 붙어 다닙니다.



원하는 지역에 클릭하세요. 편집창에서 정렬이라는 파레트 명령을 사용해놨기 때문에 위와 같이 도면에 쉽게 부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클릭을 하여 기호를 도면 형상 라인에 부착하면 위와 같이 '속성 편집'창이 자동으로 뜹니다.



속성 편집창에서 표면거칠기 등급을 y로 기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쨘~ 표면 거칠기 기호가 쉽게 삽입되었습니다. 하지만 '반전'과 '회전' 명령을 집어 넣어놨으니 사용해봐야겠죠. 좀 더 살펴 보겠습니다.



삽입명령으로 도면형상 라인에 부착된 표면거칠기 기호를 클릭해보세요(더블클릭이 아닙니다)

파란색 점과 같은 아이콘 3개가 나타나죠?!!! 정렬, 반전, 회전 !!!!



파란색 모양의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아래로 반전이 됩니다.(정렬한 선 기준으로 반전 되는 거겠죠!) 그러고보니 mirror 명령과 비슷하네요.  (회전은 둥근 파란점을 클릭해서 rotate 명령처럼 회전하거나 각도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 그림처럼 일단 반전은 했는데 알파벳은 y 형상 그대로죠. 

이번 것은 굳이 안봐도도 되는 거지만 그래도 문자의 형상까지도 반전시켜보겠습니다. 일단 표면거칠기 기호를 한번 더 더블클릭하세요.

아래 고급 속성 편집기가 나타나게 합니다.



우선 여기서 값을 y에서 다른 글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w,x,z 등으로 바꿔보세요



그리고 '문자옵션'창 을 클릭하면 문자에 대한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반대로'와 '거꾸로'를 체크하면 글자도 반전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자~ 보이세요? '반대로'와 '거꾸로'를 체크하였더니 y형상이 달라졌습니다.(상단 그림과 비교해보세요)



이제는 마름모 형상도면의 라인에도 표면거칠기 기호를 배치해볼까요? 

처음 표면 거칠기 기호를 블록편집할 때 '정렬'이라는 파레트 명령을 사용했다는 것 기억나시죠?!! 그래서 위 그림과 같이 별도의 작업이 없이도 표면거칠기를 도면 형상라인과 정렬되어 배치가 됩니다. 라운드가 있는 형상 부분에도 마찬가지로 정렬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참 편리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클릭하여 배치하세요.



표면 거칠기 등급을 이번에는 W로 기재 합니다.



표면 거칠기 기호 배치가 완료 되었는데요. '회전'을 시켜보기 위해 삼각형 중앙에 있던 파란색 점을 클릭해서 회전 시켜봅시다.



이렇게 '반전'과 다른 방식으로 회전하여 배치 할 수 있습니다. 

휴~~ 드디어 설명이 마무리 되었네요. 제대로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영상으로 만들어서 보게 되면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을텐데 글로 이해될 수 있도록 하려니 쉬운 일이 아니군요.

혹시 설명이 이해가 안되시거나 잘못 된 것 같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이상 사용하기 편한 표면 거칠기 기호 만들기 포스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