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오토캐드

Polyline 명령으로 화살표 만들기

반응형

Pline으로 화살표 만들기 입니다.

도면 작업 하다보면 화살표 많이 그리게 되죠~~??!!

어떤 사람은 블록으로 저장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그때 그때 화살표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화살표를 그릴때 보통은 선으로 형상을 만들어서 해치를 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냥 저는 설명하기 좋으라고 사각형과 다각형 명령으로 대충 그려봤는데요. 도면 작업하면서 위와 같이 화살표 형상을 만들게 되지 않나요?!! 아마 그런 분 들 꽤 있을 겁니다.



이렇게 화살표 형상이 완성되면 해치 명령을 사용해서 해치를 하여 사용하는데요. 저도 형상을 만들어서 해치 명령의 Solid를 적용해서 사용했었습니다. 일이 바쁘다 보니 오토캐드의 새롭거나 좋은 기능을 찾으려고 하지도 않았고, 그냥 습관처럼 하던데로 했었습니다.

무엇보다 오토캐드를 오래 하다보면 머리보단 손이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어서 좋은 기능이 있어도 그냥 하던데로 하게 됩니다.


 


어쨌든 습관처럼 위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했었죠. 아마 이렇게 화살표 만드시는 분 많을 겁니다. 

이렇게 만든 화살표는 양이 많아지거나 큰 사이즈를 도면에 적용해야 하게되면, 도면 용량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속도저하 버벅거림, 도면 open 되는 시간이 길어지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아무래도 해치가 도면 용량에 꽤 기여를 하는 것 같았습니다.


* 본격적으로 Polyline으로 화살표 만들기

하지만 Polyline으로 만들면 화살표가 굉장히 가벼워집니다. 그냥 선이기 때문에 위 그림처럼 만든 화살표와는 무게감에서 큰 차이가 있게되죠. 아마 도면 용량이 업무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혹시 모르고 계신 분도 있을 수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Polyline 단축키 PL을 키보드 입력후 엔터 하세요.



요렇게 Pline!!! (polyline = pline = pl)

요즘은 오토캐드가 쉬워서 이렇게 알파벳 한두개만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임의 시작점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선의 폭을 지정해야 하니 서브 명령차에 보이는 폭, 'W'를 입력하고 엔터하세요.



그리고 시작 폭 값을 적습니다. 저는 20으로....



그리고 끝 폭 값도 적으세요. 화살표 꼬리가 일정한 폭이니 끝 폭 도 20 적고 엔터!!



자! 화살표 길이를 마우스를 일정길이 만큼 움직인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만듭니다.



아직 Pline 명령이 끝나지 않았죠!! 다시 폭 'W'를 적고 엔터 하세요. 그리고 이번엔 화살표 머리부분을 만들어야 하니 화살표 꼬리보단 크게 값을 입력합니다. 저는 50으로 입력!!



그리고 끝 폭 값은 0으로 적어서 뾰족한 화살표 머리가 되도록 입력 했습니다. 

그다음 앞서 화살표 꼬리 만들때와 마찬가지로 길이를 마우스로 조절하여 적당한 크기에서 클릭하여 완성합니다.



자~ 다 만들었습니다. Pline 명령을 빠져나와야 하므로 이 상태로 엔터를 한번 더 누르세요(또는 ESC버튼). 그리고 명령 대기 상태로 나옵니다.

잘 만들어 졌나요? 해치 할 필요도 없고, 간편하죠! 복잡한 도면에서 버벅 거리던 해치로 만든 화살표와는 다르게 아주 가볍게 적용됨을 알수 있습니다. 

사이즈 조절을 Scale 명령을 사용하여 조절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파레트 메뉴에 등록해 놓으면 매번 그릴 필요없이 더 쉽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또한 Pline으로 만든 화살표는 선이기 때문에 Trim을 잘라 낼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은 Trim 명령으로 화살표를 잘라낸 모습입니다.



자 이렇게 Polyline 명령으로 화살표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같은 방식을 사용해서 양방향 지시하는 화살표나 각도 있는 화살표 등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상 Polyline 명령으로 화살표 만들기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