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료

투상도(정투상도)

투상도 []

  • 공간 있는 물체 또는 도형 개의 평면 나타내는 방법 따라 그린 도면 <- 사전적 의미(출처:Daum)        

도면이란 3차원 형상의 정보를 2차원으로 나타내게 됩니다. 3차원의 형상을 하나의 평면에 대하여 광원으로부터 나란하게 나타나는 2차원 형상을 투상이라고 하며 이를 도면에 표시한 것을 투상도(정투상도)라고 합니다. 비친 전체 모양을 표시할 수도 있고 일부분만을 표시할 수 도 있습니다. 도면에서는 형상의 각 투상도를 조합하여 제품의 특성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즉, 어떠한 형태의 물체를 바라보는 위치에서 보이는 평면의 형태라고 말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투상도 종류

투상도는 물체를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그 명칭을 아래와 같이 다르게 부릅니다.

-아래-

* 정면도(FRONT): 어떤 대상을 정면으로 바라볼 때 평면상의 모양을 그린 투상도

* 측면도(LEFT & RIGHT): 대상을 오른쪽과 왼쪽, 측면에서 바라볼 때의 모양을 그린 투상도, 왼쪽에서 보면 좌측면도, 오른쪽에 보면 우측면도가 됩니다.

* 평면도(TOP): 어떤 대상을 위에서 아래로 바라볼 때 평면상의 모양을 그린 투상도

* 저면도(BOTTOM): 어떤 대상을 아래에서 위로 바라볼 때 평면상의 모양을 그린 투상도

* 배면도(BACK): 어떤 대상을 뒤에서 앞으로 바라볼 때 평면상의 모양을 그린 투상도


2) 단면도

투상도는 대상은 형상의 외부형상을 표현하게 되는데, 형상의 내부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그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기 위해 칼로 날카롭게 절단 하듯이 절단한 면을 표현한 도면을 단면도라고 합니다. 전체 투상도가 배치된 빈 공간에 표현하며, 필요에 따라 단면의 전체 혹은 일부를 절단하여 표시하기도 합니다.

 

3) 일각법 vs. 삼각법

일각법은 어떤 대상이 2차원 평면에 투영되어 비친 모양을 기준으로 투상도를 생성하는 기법으로 정면도를 기준으로 아래에 평면도 좌측에 우측면도를 배치하게 됩니다.

반면 삼각법은 어떤 대상을 보이는 형상 그대로를 2차원 평면에 생성하는 기법입니다. 그래서 정면도를 기준으로 위쪽은 평면도 우측은 우측면도, 좌측은 좌측면도등 정방향으로 투상도가 배치하게 됩니다.

각 나라별로 삼각법을 사용하는 나라와 일각법을 사용하는 나라 그리고 두개의 방법을 혼합해서 사용하는 나라가 있으니 도면에 어떤 방식으로 투상도가 작성되었는지 구분하는 기호를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작성된 도면에 보면 타이틀 블록이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 부분에 일각법 또는 삼각법 기호를 표기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