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오토캐드/연습도면

태극기 규격만 보고 그리기

반응형

오늘은 태극기 그리기 입니다.


예제 도면을 요청하시는 분이 간혹 계시긴 한데 교재에 좋은 예제가 많지만 요즘은 저작권 시대여서 남의 그림을 함부로 올리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제가 올리는 예제들도 잘 보시면 제가 직접 그린 것이 아니면 응용한 것 또는 저작권과는 관련이 없을 대중적인 그림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그려도 지장이 없을 그럼에도 오토캐드를 배우시는 분은 꼭 그려봐야 할 태극기를 선택했습니다.

대한민국 국기인 태극기 그리기는 오토캐드에서 기본 명령어를 총출동 시켜 그려야 해서 초보자에겐 약간은 난이도가 높은 그림이지요.

하지만 오토캐드의 기본 명령어를 손쉽게 습득하는데 태극기 만큼 좋은 예제는 없습니다.


일종의 중급-고급 기능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 같은 그림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저도 잊고 살았는데요. 태극기는 치수라는 개념이 없이 규격만 나와 있습니다.

위 그림만 보고도 태극기를 그려낸다면 자신의 오토캐드 실력이 기본이사은 된다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치수를 정해주면 더 그리기 쉽겠지만 위 규격만 가지고 한번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간단한 팁을 몇가지 드린다면,


일단 가로세로 네모를 먼저 그리시는데 저라면 가로세로 3:2 비율에 100을 곱해서 가로 300 세로 200으로 네모를 그리고 시작할 것 같습니다.

가로와 세로를 각각 300mm 200mm로 정하고 나면 다른 치수들은 자연스럽게 결정되겠죠.

그 다음 참조용 대각선을 그은 뒤 중간에 태극모양을 먼저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중간 원은 규격에 1로 되어 있으니 지름 100으로 하면 되겠군요.,


'건곤감리'는 4개 중에 '건'을 외부에서 먼저 그린뒤 '이동(move)' 명령으로 참조용 대각선과 참조용 원이 겹치는 부분에 배치하면 되겠죠.

그리고 회전(rotate) 명령을 사용 하셔서 위치를 잡으세요.

참조로 회전(rotate) 명령 내에 있는 '참조(R)' 를 사용하시면 쉽게 배치됩니다.


'곤감리'는 대칭(mirror)로 가로로 척! 세로로 척!!! 

이렇게 하고나면 이젠 뭐 거의 다 완성이네요.

offset(간격띄우기) 후 trim(자르기)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완성하면 되겠습니다.


할 수 있겠죠?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도저히...나는 위 규격만 보고선 못그리겠다 하시는 분은 아래 치수를 참조하여 그려보세요.


태극기 규격으로 그림을 그리다보니 소숫점이 딱 떨어지지 않은 경우가 있어 위 규격을 보고 그린 것과 아래 치수를 보고 그린 것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래 치수가 기입된 태극기 보단 위 규격으로 그려보시길 권합니다.



그럼 저는 예제 찾으시는 분이 많으니 부족한 예제들을 찾으러 또는 그리러 가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친절한 오토캐드 > 연습도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재에 사용된 실전 예제도면  (5) 2019.05.27
베어링 하우징 그리기  (4) 2019.05.20
기초연습도면-2  (6) 2019.01.06
플랜지 도면  (0) 2017.02.21
기초연습도면 - 5  (0) 2017.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