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배경 화면 색상 변경하기
오늘은 오토캐드이 배경 화면 색상 변경해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이야 이게 뭐라고 포스팅까지 하나 싶겠지만 오토캐드는 학원에서 배운 분들 보다 맛만 살짝보고 회사에서 실무에서 배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은근히 오토캐드를 사용하기 쉽다는 이유로 약간 등한시 하기도 하죠.
하지만 오토캐드 만큼 제대로 된 범용 프로그램은 많이 없다는 사실. 즉, 회사 생활에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프로그램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말이 길어졌군요.
사실 오토캐드 배경 화면 색상 변경은 너무 간단해서 서두를 길게 끌고 간 점도 있습니다.
자 그럼 화이트로 된 배경을 블랙으로 변경하겠습니다.
명령창에 'option'이라고 입력 하고 엔터 하세요. 그냥 op 엔터 해도 되구요. 상단에 메뉴에도 있습니다만 그냥 영어로 옵션이라고 치는게 제일 간단합니다.
그렇게 엔터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옵션 창이 나옵니다.
옵션 창에 보면 '화면표시'라는 탭이 있는데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화면표시' 탭에서 색상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위 이미지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에 색상이 '흰색'으로 되어 있는게 보이죠!
자 위 이미지처럼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서 검은색으로 바꿔줍니다.
바꾸고 나니 미리보기도 검은색으로 변했습니다.
작업중인 오토캐드 화면도 검은색으로 변했는지 보기 위해 '적용 및 닫기' 버튼을 누릅니다.
배경 화면이 검은색으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서 옵션창을 닫으면 되겠습니다.
간단하죠.
왜 이 기능을 알아놔야 하느냐~~~?
실무에서 자주 이 기능을 접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사람 생김새가 다 다르듯이 그 성향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배경 화면도 검은색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화이트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겠죠.
배경화면에 따라 치수 선이나 중심선, 외형선, 등 각종 선과 문자들의 색상도 조금씩 다르게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노란색의 경우는 흰색 바탕에서는 잘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거의 검은색 배경화면에서 사용하게 되죠.
검은색 배경화면에서는 노란색이 눈에 잘 띄어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색상 중 하나 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나는 화이트 배경이 좋아서 화이트 배경에서 도면 작업을 주로 하는데 업무상 누군가에게 도면을 주고 받았는데 그 양반은 주로 검은색 배경화면을 선호했는지 막상 내 오토캐드에서 열어보면 밝은 색상의 선이나 문자들이 잘 안보입니다. 특히 위에 말했던 노란색은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이럴때 이 기능을 쓰는 거죠.
물론 layer를 사용해서 내 오토캐드 배경화면에 맞게 조절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간단한 도면이 아니면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래서 이 기능은 간단하니까 알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검은색 배경화면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눈의 피로도가 덜하기 때문이죠.
예전에 어떤 회사에 가보니까 약간 핑크빗 배경화면으로 작업 하시는 분도 봤는데...그건 뭐 개인 취향이니 상관없습니다만 아마도 눈 피로도는 꽤 높았을 겁니다.
그리고 간혹 강의 하시는 분 중엔 배경화면을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로 설정해서 작업 하시는 경우도 있더군요. 홈페이지 주소가 있는 이미지 같은거.....
아무튼 오토캐드의 기본 기능은 별로 어려운 것이 없으니 조금씩 학습해가며 오토캐드 기능을 마스터 하시기 바랍니다.